2015-10-18 마지막 편집

빌딩경영관리사

자격정보

빌딩경영관리사

빌딩경영관리사는 재단법인 한국산업교육원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빌딩경영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빌딩경영관리사는 빌딩을 법률적, 경제적, 기술적 측면에서 위험 관리함은 물론 부동산학이 추구하는 종합접근방법의 보존/이용/개량행위를 통하여 유지 및 경영관리를 한다.

검정기준

① 상업용ㆍ공업용ㆍ문교사회용ㆍ기타 빌딩을 대상으로 시설ㆍ운영 및 관리ㆍ경비ㆍ방재ㆍ위생ㆍ에너지ㆍ보수 및 리모델링과 용역 등의 유지관리의 수준.

② 빌딩임대를 위한 시장조사에 의한 단기ㆍ중기ㆍ장기의 사업계획과 세입자의 구성을 위한 상품계획, 자금조달계획, 세입자의 모집 및 계약ㆍ사무ㆍ인사ㆍ노무관리와 기타 업무의 아웃소싱 등으로 빌딩의 안전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경영관리의 수준을 검정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만 18세 이상

시험과목

구분 과목 시험방법 문항수
1차 빌딩관리개론, 빌딩행정관리론, 빌딩관계법규 객관식 각 과목당 25문항
2차 빌딩경영위험관리론, 빌딩경영관리실무 주/객관식

합격기준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를 합격자로 한다.

활용정보

자격취득자 우대

빌딩경영관리사 자격은 국가공인 자격으로 이를 취득한 자는 관련 국가자격을 취득한 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직무분야의 채용·승진·전보시 우대한다. 특히 국가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부처소관 기업체 등에 취업할 경우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우대한다. 또한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장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당해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취업

빌딩경영관리사 자격증 소지자는 빌딩관리업체에 취업하는 경우 자격취득을 요구하거나 우대한다. 이미 빌딩관리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에도 자격취득 후 급료인상이나 자격수당을 받기도 한다. 또한 빌딩관련 용역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관리를 위탁받는 과정에서 빌딩경영관리사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전문성을 인정받아 더욱 유리하다.

관련자격증

주택관리사(국가전문) : 주택관리사와 빌딩경영관리사는 건물의 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업무영역이 유사하다. 그러나 주택관리사는 주택법에서 공동주택에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규정되어 있는 반면 빌딩경영관리사는 주택이 아닌 수익성빌딩과 문교사회용 기타 빌딩을 경영·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그 업무영역이 구분된다. 따라서 주택관리사와 빌딩경영관리사 자격을 중복해서 취득하기도 한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