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비파괴검사원

개요

비파괴검사원은 다양한 구성물 및 재료들의 비연속성을 탐지하기 위해 방사선촬영, 초음파, 액체 침투, 자기미립자, 와전류 및 유사검사 장비를 조작하는 자를 말한다. 주로 자체 검사시설을 갖춘 조선소, 건설, 제조, 가공, 운송, 에너지 및 기타 회사의 안전 부서와 민간 전문비파괴검사업체에서 근무한다. 비파괴검사기술자로 불리우기도 한다.

수행직무

적성 및 흥미

물리 및 비파괴검사와 관련된 제반 공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비파괴검사결과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수리능력과 분석능력이 요구된다. 비파괴검사결과를 왜곡 없이 객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도덕성과 직업윤리의식도 필요하다. 관습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직성, 협조심, 적응성 및 융통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비파괴검사원으로 활동하려면 실업계(전문계) 고등학교에서 기계, 재료(금속), 전기 등을 전공하면 유리한데 광주 전남공고에서 비파괴검사과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대학교의 관련 학과로는 금속공학과, 재료공학과, 원자력공학과, 방사선학과, 전기 및 전자과 등이 있다. 또한, 직업전문학교(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한국폴리텍V대학 순천캠퍼스에서도 비파괴 관련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2%), 고졸 후 교육이수 (25%), 전문대졸 (55%), 대졸 (8%),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 사회계열 (8%), 교육계열 (0%), 공학계열 (78%), 자연계열 (6%), 의학계열 (6%), 예체능계열 (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600만원, 평균(50%) 3100만원, 상위(25%) 4050만원

취업

공채나 특채 등을 통해 비파괴검사 전문 업체나 중공업, 중화학, 도시가스, 금속, 기계, 건설, 지역난방, 발전, 수도, 압력용기 관련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다. 비파괴검사원의 종사자수는 6,1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6,100명(100%)이다. 비파괴검사원의 성비는 남자 100%이며, 평균 연령은 36.9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4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6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직업전망

산업설비 및 건축물, 기계장치의 안전진단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비파괴검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이다. 조선업과 건축업의 불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 분야에서 비파괴검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는 어려워 보이나 금속 내부 구조물의 결함 여부나 안전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곳(신재생에너지 분야, 발전 분야, 항공 분야의 기계, 장치, 기구 등에 대한 검사 등)이 여전히 많다는 것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비파괴검사전문업체의 과다 경쟁으로 비파괴검사원의 인건비가 낮아지고 있으며, 능력이나 경력을 이용하여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회사나 근로환경이 좋은 곳으로 이, 전직하려는 인력이 많기 때문에 자격증을 소지하고 눈높이를 낮춰 취업에 도전하면 일자리를 얻을 기회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관련직업

관련학과/관련자격

분류 식품, 환경, 농림어업, 군인 > 환경, 인쇄, 목재, 가구, 공예및생산단순직
관련학과 금속공학과, 기계공학과, 기계과, 물리학과, 재료공학과
관련자격 비파괴검사기술사,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 방사선비파괴검사산업기사, 방사선비파괴검사기사, 초음파비파괴검사산업기사, 자기비파괴검사기능사, 자기비파괴검사산업기사, 자기비파괴검사기사, 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 침투비파괴검사산업기사, 침투비파괴검사기사, 와전류비파괴검사기사, 누설비파괴검사기사
한국비파괴검사협회 http://www.kand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