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보석디자이너

개요

보석디자이너는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금 등의 보석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장신구나 악세사리를 디자인하는 전문 디자이너를 말한다.

하는일

적성 및 흥미

각종 보석의 특징과 성질에 대한 지식과 이해뿐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중의 취향과 보석 악세서리의 유행을 파악할 수 있는 시장 조사 능력과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근 보석 렌더링의 작업이 주로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어 어느 정도의 컴퓨터 활용능력과 장시간의 렌더링 작업을 견디어낼 수 있는 집중력, 인내심, 끈기 등이 요구된다. 단순히 아름답기만 한 보석 악세서리가 아닌, 상품성과 착용성, 생산성을 모두 갖춘 장신구를 창조해낼 수 있는 미적 감각과 세심한 손재주가 요구된다.

취업

공채나 특채 또는 개인적 소개를 통해 대규모 보석 가공, 판매업체나 보석가게 등에 채용되거나 프리랜서 보석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도 있다. 보석디자이너가 포함된 패션 디자이너의 종사자수는 31,0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25,200명(81.2%)이다. 보석디자이너가 포함된 패션 디자이너의 성비는 여자 75.4%, 남자 24.6%이며, 평균 연령은 31.9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8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4.2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준비방법

보석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금속공예 또는 금속공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국내 보석디자인 전문 학원에서 보석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보석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공예디자인학과, 공예학과, 금속공예학과

문의기관

한국보석협회 http://www.kgta.co.kr
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 http://www.kjda21.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