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병원행정사

자격정보

병원행정사

병원행정사(의료보험사)는 병원행정관리부서에서 총무, 원무, 인사, 기획, 교육연수, 관리, 경리, 자재관리 등 병원운영에 필요한 행정적 업무를 처리하는 전문직업인을 말한다.

검정기준

의료기관의 병원행정 관리부서에서 총무, 원무, 인사, 기획, 교육연수, 관리, 경리, 자재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검정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시험과목

과목 배점
공중보건학, 의료제도론 10% (12문항)
해부병리, 의학용어 10% (12문항)
원무·보험 17% (21문항)
회계재무, 구매, 세무 17% (20문항)
조직인사 16% (19문항)
병원전산 15% (18문항)
의료법규 15% (18문항)

합격기준

전과목 60% 이상 (120문항 X 60% = 72문항) 득점자를 합격자로 한다.

활용정보

자격취득자 우대

병원행정사 자격은 국가공인 자격으로 이를 취득한 자는 관련 국가자격을 취득한 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직무분야의 채용·승진·전보시 우대한다. 특히 국가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부처소관 기업체 등에 취업할 경우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우대한다. 또한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장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당해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취업

병원행정사 자격증 소지자는 각종 병·의원 및 종합 병원의 원무과, 구매과, 보험심사과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의무기록사(국가전문) : 의무기록사는 의무에 관한 기록 및 정보를 유지·관리·확인하는 업무에 종사한다는 점에서 병원행정사와 업무범위가 유사하다. 병원행정을 전공한 사람들이 의무기록사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으며 시험난이도는 의무기록사쪽이 더 높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