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발명가

핵심능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자기성찰능력, 대인관계능력

유사직업명

발명자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벤처창업학과

하는일

발명가는 아직까지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로 생각하여 만들어 내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으로, 발명가는 새로운 아이디어 생각해 내고 시제품(시험 삼아 만들어 본 제품)을 만든다. 발명가는 자신이 생각해 낸 발명품의 개요를 적어 개인 직접 특허청에 특허출원(발명을 한 사람이 국가에 대하여 그 특허를 요구하는 것)을 신청하거나 특허사무소나 변리사를 통하여 특허를 신청하기도 한다. 중소기업이나 대기업 등에 자신이 발명하여 획득한 발명 특허권(특허법에 의하여 발명을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을 팔기도 한다. 자신이 발명한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벤처회사를 설립하거나 상품화하여 팔기도 한다.

적성 및 흥미

창의적인사고, 새로운 생각을 잘하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과학적 지식과 자연을 잘 관찰할 수 있는 능력, 호기심이 풍부한 학생에게 유리하다.

취업현황

발명가는 개인발명가와 기업 소속 발명가로 나눌 수 있는데, 개인발명가는 자신의 집이나 연구소에서 활동하며, 기업 소속 발명가는 공채나 특채를 통해 기업의 연구소에 입사한다. 자신이 발명한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벤처회사를 창업할 수도 있다. 발명가가 포함된 변리사의 수는 2,6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2,600명(100%)이다. 발명가가 포함된 변리사의 성비는 남자 55.3%, 여자 44.7%이며, 평균 연령은 37.2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6.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2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발명가가 포함된 변리사의 월평균 임금은 506만원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준비방법

발명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다. 다만 수학, 과학, 물리 등 이과 계열과목을 열심히 공부하면 발명가가 되는데 유리하다.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학교발명협회, 한국발명진흥회 등 관련기관에서 운영하는 발명교실이나 발명캠프 등의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다. 발명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관련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문의기관

한국학교발명협회 http://www.kasi.org
한국발명진흥회 http://www.kipa.org
특허청 http://www.kipo.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