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메카트로닉스기사

자격정보

자격 개요

① 1990년대 이후 기계산업은 전자기술과 기계기술 부문의 융합이 이루어지면서 CNC공작기계, 산업용 로봇, PLC, CAD/CAM, OA기계, 센서류 등 메카트로닉스 기계를 이용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② 최근 기술분야의 소형화, 경량화, 정밀화, 고속화에 대한 요구의 증대로 메카트로닉스 기술은 산업분야에서 중요한 응용기술이 되고 있으며, 메카트로닉스기술의 발전에 따라 생산자동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거의 모든 제품생산에 적용되고 있다.

③ 구체적으로 자동차, 항공기, 디지털 카메라, 복사기 등을 대부분의 자동화 제품에 전자기술과 기계기술이 함께 포함되어 구성되기 때문에 현대 첨단기술 분야에서 메카트로닉스 기술은 꼭 필요한 영역이다.

④ 이에 따라 숙련된 기능과 메카트로닉스분야에 관한 공학적 기본기술지식을 통해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개발과 운용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메카트로닉스기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주요 업무

메카트로닉스기사는 기계적 메카니즘에 컴퓨터를 중심으로 하는 일렉트로닉스 기술을 덧붙인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와 제도, CNC 프로그램 입력, 머시닝센터프로그래밍, 로봇 동작 프로그래밍, 공유압 발생장치 점검, 공유압 회로장치 점검, PLC 프로그래밍, 시운전, 생산관리, 품질관리, 자동화 설비관리 등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기계시스템을 설계,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비관련학과 졸업자 순수 경력자 비고
· 동일(유사)분야 기사
· 산업기사 + 1년
· 기능사 + 3년
· 동일종목외 외국자격취득자
· 대졸(졸업예정자)
· 3년제 전문대졸 + 1년
· 2년제 전문대졸 + 2년
· 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 산업기사수준 훈련과정 이수 + 2년
폐지 · 4년(동일, 유사 분야) ※ 비관련학과 관련 응시자격 → 2013.1.1부터 폐지

※ 관련학과 :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기계공학과, 기계시스템공학과, 전자시스템공학과, 전자공학과, 자동화기계공학과, 자동화시스템과 등

※ 동일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필기시험 ① CAD/CAM
② 기계동력학 및 기구학
③ 자동제어응용
④ 메카트로닉스기기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시험 메카트로닉스 실무 작업형(7시간 정도)

합격 기준

필기시험 면제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검정현황

연도 필기 실기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2011 36 3 8.3% 3 1 33.3%
2010 38 13 34.2% 9 3 33.3%
2009 40 5 12.5% 7 1 14.3%
2008 82 10 12.2% 6 0 0.0%
2007 136 71 52.2% 72 20 27.8%

활용정보

창업

취업

우대

가산점

자격부여

관련자격증

생산자동화기능사 : 생산자동화기능사 시험은 생산자동화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생산자동화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메카트로닉스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현대 산업체의 대부분이 분야 구분 없이 자동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메카트로닉스기사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전망이지만, 경쟁도 심화되기 때문에 고도의 전문지식 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