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매경TEST

자격정보

매경TEST

① 매경TEST란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으로, 경제·경영 분야의 통합적인 이해력을 측정하는 인증시험이다.

② 매경TEST는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등 4개 등급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중 최우수와 우수 등급이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인정되고 있다.

자격 특징

① 경제·경영에 관한 지식을 측정하는 인증시험으로는 매경TEST와 TESAT이 있다. 두 시험 모두 일본의 니혼게이자이신문에서 실시하는 '닛케이 경제지력 테스트'를 모델로 한다.

② 취업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경우 일부기업에서는 매경TEST가 필기전형으로 도입하거나 자격증 보유자의 경우 우대 또는 가산점을 받고 있다.

③ 2011년 이후 고등학생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에 자격증 및 각종 인증 취득사항을 입력하지 않고 있다. 다만 국가기술자격증이나 법령에 의한 국가자격증, 국가공인민간자격증 중 기술 관련 자격증에 한하여 입력할 수 있는데 매경 TEST는 기술 관련 자격증에 해당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시험방법

필기시험(객관식 5지 선다형)

문제구성

구분 지식 사고력 시사
경제(40문항) 15문항 15문항 10문항
경영(40문항) 15문항 15문항 10문항

출제범위

구분 내용 구분 내용
경제분야 - 경제일반 및 미시경제
- 경제정책 및 거시경제
- 국제경제 및 경제시사
경영분야 - 경영일반 및 경영시사
- 경영전략 및 마케팅
- 기초 재무· 회계 및 금융
- 시사성이 높은 주제를 바탕으로 현실 감각을 측정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 - 기업환경에 적합한 시사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각 영역별 고른 비중의 출제

평가방법

성적평가는 1000만점으로 구성되며 200점 단위로 최우수(800점 이상), 우수(600점 이상), 보통 (400점 이상), 미흡(400점 미만)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등급 검정기준
최우수(800점 이상) 경제·경영 및 시사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상황에 대한 탁월한 분석력, 응용력,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했는지 여부
우수(600점 이상 ~ 800점 미만) 경제· 경영 및 시사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상황에 대한 우수한 분석력, 응용력,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했는지 여부
보통(400점 이상 ~ 600점 미만) 경제·경영 및 시사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상황에 대한 보통의 분석력, 응용력,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했는지 여부
미흡 경제·경영 및 시사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단순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있는지 여부

활용정보

취업

최근에 취업준비생들에게 알려지고 있는 자격증이다. 은행ㆍ증권ㆍ보험 등 금융회사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경제단체까지 인재 채용과 인사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가산점

금융회사, 대기업, 중소기업 등에서 우대 또는 가산점을 받고 있다(매경TEST 홈페이지 참조).

관련자격증

경제이해력검증시험(TESAT) : 한국경제신문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 시험으로,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측정하는 경제 지력, 사고력 테스트를 말한다. 경제와 경영 지식을 평가한다는 점에서는 유사하나 시험의 범위와 배점, 난이도 등에서 차이가 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