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레크레이션강사

요약캠프, 사교모임 등에서 오락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거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신체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다양한 형태의 레저, 스포츠를 가르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모임의 성격, 인원, 배정시간 등에 따라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오락프로그램의 사회를 보며 노래, 율동, 게임 등을 지도한다.
고아원, 양로원, 군부대, 단체교육 등에 참가하여 오락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레크리에이션강사에게 요구되는 특별한 조건은 없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레크리에이션학과, 이벤트학과 등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도움이 되고, 민간협회에서 발급하는 레크리에이션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67%), 고졸 후 교육이수 (7%), 전문대졸 (16%), 대졸 (10%),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4%), 사회계열 (29%), 교육계열 (3%), 공학계열 (13%), 자연계열 (4%), 의학계열 (1%), 예체능계열 (37%)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500만원, 평균(50%) 3100만원, 상위(25%) 4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4.42%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레크레이션강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소득 증가와 주 5일 근무제 등의 요인으로 국민들의 여가수요 및 여가참여 욕구가 증가해 대학축제나 기업체 연수, 각 개인이나 단체의 기념파티, 체육대회 등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사나 여가시간을 더 가치 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짜고 게임과 노래를 지도하는 것이 주 업무인 레크레이션강사가 필요인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향후 이들의 활동분야도 관광 관련 기관, 각종 모임진행자, 문화센터강사 등으로 다양해질 것으로 보여 레크레이션강사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생활체육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어린이체능교실 및 청소년체련교실, 장수체육대학 및 여성생활체육강좌, 레크레이션교실, 클럽대항 청소년체육대회 등을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향후 레크레이션강사의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많이늘어남 (8%), 늘어남 (61%), 변화없음 (18%), 줄어듬 (12%),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미용, 숙박, 여행, 스포츠, 음식 > 미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관련직
관련학과 체육학과, 체육학과
관련정보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