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디지털미디어학과

세부관련학과

디지털문화콘텐츠과, 디지털미디어전공, 디지털미디어과, 디지털아트과, 미디어기술학과, 인터넷미디어과,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학사학위전공심화)

학과개요

디지털미디어과는 디지털 콘텐츠, 전자출판, 이러닝 등의 결합을 통한 에듀테인먼트 기획 및 제작을 위한 실무 중심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디지털미디어과는 다양한 콘텐츠의 표현을 위한 정적(static)·동적(dynamic) 영상과 그래픽스,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제작기술 및 통합기술, 새롭게 등장한 e러닝과 u러닝의 실무기술, 사용자와의 직관적 인터페이싱 방식 등 공학적 기술 등을 배움으로써 게임,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및 콘텐츠 제작기술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다.

관련자격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워드프로세서,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전자상거래 관리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프로그래밍실습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는 자바언어의 구조와 작성법을 배우고 객체와 클래스, 자바 애플릿의 사용법을 익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의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애플릿 컴포넌트 객체 활용을 통한 웹 페이지의 종적기능을 부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실습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좋아하는 음악, 영화, 뮤직비디오, 인터넷 TV를 편집하고, 멀티미디어의 핵심인 동영상과 사운드에 관련된 압축기법, 형식변환, 활용사례, 관련 프로그램의 사용법 등 실질적인 활용방법 위주로 학습한다.

디지털콘텐츠기획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훌륭한 기획 및 제작 인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산업체에서 필요한 기술을 배운다.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이 현실에서 응용되고 있는 분야를 조사하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이해 및 기업환경의 혁신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이해를 중심으로 배운다.

인터넷 활용

인터넷의 개념, 네트워크 기초, 인터넷 주요서비스 및 활용방법, 정보관리, 인터넷의 법규와 네티켓, 보안 및 응용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서울캠퍼스) 디지털미디어전공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본교) 디지털미디어전공
대구광역시 한국폴리텍Ⅵ대학(대구캠퍼스) 인터넷미디어과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 디지털아트과
강원도 한림성심대학교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학사학위전공심화)
강원도 한림성심대학교 디지털문화콘텐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