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디스플레이어

요약건물의 내부를 장식하기 위하여 가구, 벽지, 소품 등을 결정하고 디자인한다.

수행직무

주택, 모델하우스, 리조트, 호텔 등 장식하고자 하는 건물에 대한 특성과 고객의 성향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전체적인 콘셉트를 정하여 고객 및 인테리어디자이너와 상의한다.
인테리어디자이너가 작성한 실내도면을 전달받고 각 공간의 위치 및 전기설비 위치 등을 참고하여 가구, 소파, 벽지, 커튼, 조명, 그림, 소품 등을 세부적으로 결정한다.
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보드를 제작한다.
고객 및 인테리어디자이너와 최종적으로 협의하여 관련 업체를 선정하거나 관련물품을 직접 구매한다.
소품을 디자인하여 제작을 의뢰하고 시공현장에 방문하여 도면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감리한다.
시장조사를 위하여 박람회 및 전시장을 방문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디스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 등을 졸업하거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실내건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해외에서 인테리어 공부를 하고 취업하는 현직종자사도 많은 편이다. 대학에서는 실내디자인사, 실내공간론, 실내조형론 등의 이론을 비롯해 모형제작,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이벤트디자인 등의 실기를 공부함으로써 관련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하도록 교육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3%), 고졸 후 교육이수 (13%), 전문대졸 (27%), 대졸 (45%), 대학원졸 (2%),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4%), 사회계열 (6%), 교육계열 (1%), 공학계열 (21%), 자연계열 (4%),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64%)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6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4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5.92%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디스플레이어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소득이 향상되고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실내공간을 장식하고 디자인하는 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친환경 생활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생활공간에서의 기능성과 예술성이 강조됨에 따라 스마트 스페이스와 같은 영역이 부각되는 등 IT기술과 융합된 실내공간 디자인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점은 이들의 고용에 긍정적이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매장내 환경에도 변화를 줘야 하며,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디스플레이어의 역량에 따라 매출에 차이가 크다는 점을 기업이 인식하고 있어 이들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많이늘어남 (7%), 늘어남 (51%), 변화없음 (33%), 줄어듬 (8%),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시각디자인학과
관련자격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국가기술)
관련정보 한국디자인진흥원, (사)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VIDAK),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