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도서관장

도서관장은 도서관에서 일하며 도서관 내의 활동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하는 자를 말한다.

하는 일

필수 기술 및 지식

도서관장은 도서관에서의 근무경험을 쌓아 승진을 통해 될 수 있다. 주로 대학에서 문헌정보 관련 교육을 받는 것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 도서관에서 사서로 일하다가 도서관장이 될 수가 있는데, 사서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대학 또는 사서교육원 등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사서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전문대학의 문헌정보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준사서 자격을, 4년제 대학교의 문헌정보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2급 정사서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참고로 문헌정보 관련 학과에서는 문헌 자료를 비롯한 각종 정보의 체계적 분류 및 목록작업, 정보검색, 정보시스템 구축, 정보처리, 정보네트워크 등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며 자료전산화와 관련된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주로 국, 공립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학교도서관 등에서 일하게 되며, 국, 공립도서관이나 대학도서관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한다. 특히 국, 공립도서관에서 일하는 사서는 사서직공무원에 해당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나 각 시, 도 교육청 등에서 주관하는 9급, 7급 등의 공무원시험을 거쳐 채용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0% 0% 0% 0% 80% 18% 2%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77% 16% 1% 2% 2% 1% 1%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4,100만원 5,500만원 7,000만원

직업전망

정보화 사회를 맞아 평생교육의 수요가 증가하고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면서 공공도서관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정부에서는 지속적으로 공공도서관을 확충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사서를 비롯한 도서관장의 일자리는 도서관 등으로 매우 한정되어 있으므로 고용의 양적 확대에는 한계가 있다. 인원 총량제, 예산 제약 때문에 도서관 확충에 비례한 인력 증가는 어려운 편이다.

관련직업

분류 관리, 경영, 금융, 보험 > 관리직
관련학과 문헌정보학과
관련자격 정사서 1,2급(국가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