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금형기능사

자격정보

자격 개요

① 금형은 전기, 전자제품을 비롯하여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등의 수송기계와 반도체, 통신기기, 산업기계, 정밀기계 광학기기, 농업, 건축용 기기, 완구 등을 제조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것으로서, 금형이 응용되는 산업의 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관련업무가 더욱 복잡, 정밀, 광범위해졌다.

② 이에 따라 금형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숙련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금형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③ 사출금형기능사와 프레스금형기능사가 2012년부터 금형기능사로 통합되어 시행된다.

주요 업무

금형기능사는 도면을 보고 사용자가 요구한 내용대로 재료의 소성 또는 유동성을 고려, 범용기계 및 자동화 기계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금속재료로 금형(틀)을 제작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도면의 지시대로 제작된 금형을 직접 측정 및 간접 측정을 행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금형 가공법 및 안전 관리
② 금형 재료 및 요소
③ 기계 제도(절삭 부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시험 금형제작 작업 작업형(4시간 정도)

합격 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필기시험 면제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활용정보

취업

금형제작업체, 자동화기계 및 설비업체, 자동차, 전기 및 전기기기생산업체, 각종 기구설계 등 기계 및 금속제품 생산업체의 설계부서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우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가산점

자격부여

금형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금형기능사 : 금형기능사 시험은 금형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능장·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사출금형산업기사·프레스금형산업기사 :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사출금형설계기사·프레스금형설계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금형제작기능장 : 기능장은 최고급 수준의 숙련기능을 가지고 산업현장에서 작업 관리, 소속 기능 인력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계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주는 현장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능장은 오랜 실무경력을 바탕으로 작업 현장에서의 공정전반을 관리함으로써 최고 기술자로서 대우를 받는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금형기술사 :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면허증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산업기사는 5년, 기능사는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