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정보

금융투자분석사

①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일명 “애널리스트 시험”이라고 한다. 금융투자분석사로 활동하려면 시험에 합격한 후 금융투자협회에 금융투자전문인력으로 등록하여야 한다.

② 금융투자분석사는 투자매매업 또는 투자중개업을 인가받은 금융투자회사에서 특정 금융투자 상품의 가치에 대한 주장이나 예측을 담고 있는 자료를 작성하거나 이를 심사 승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격 특징

①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제도는 지난 2009년 자본시장법이 도입되면서 2년여의 유예기간을 거쳐 2011년 2월부터 적용되었다. 따라서 금융투자업계에서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에 합격하는 등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하고 금융투자협회에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②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은 기존의 증권분석사 1차 시험에서 별도로 분리되었다. 금융투자분석사 시험과 자산평가분석사 및 집합투자재산평가사시험은 동일한 시험이다.

③ 2009년 법률개정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후 5년 내에 금융투자회사에 취업한 후 금융투자협회에 등록하지 않으면 자격이 말소된다. 현업에서 일했던 사람이더라도 퇴직해 자격 등록이 말소된 지 5년이 지나면 다시 시험을 봐서 자격을 따야한다. 그러나 기존 합격자에 대해서는 소급 적용되진 않는다.

애널리스트가 되는 방법

① 금융투자협회가 주관하는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에 합격하는 경우

② 해외 금융투자회사에서 조사분석자료 작성업무에 1년 이상 종사했거나, 금융투자회사에서 조사분석자료 작성을 보조하는 업무(RA / 애널리스트 보조)에 1년 이상 종사한 경우

③ 경영학·경제학 등 증권 분야 석사 학위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고 자율규제위원장이 인정하는 금융연구기관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우

④ 자율규제위원장이 인정하는 금융투자교육원 교육과정 이수한 경우

시험정보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시험과목 및 문항 수

시험과목 세부교과목 문항수
증권분석기초 계량분석 5
증권경제 10
기업금융·포트폴리오 관리 10
소계 - 25
시험과목 세부교과목 문항수
가치평가론 주식평가·분석 10
채권평가·분석 10
파생결합증권평가·분석 5
파생상품평가·분석 10
소계 - 35
시험과목 세부교과목 문항수
재무분석론 재무제표론 10
기업가치평가·분석 10
소계 - 20
시험과목 세부교과목 문항수
증권법규 및 직무윤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5
회사법 5
금융위원회규정 5
직무윤리 5
소계 - 20

시험과목면제

2009년 2월 4일 이후 시행되는 증권투자상담사 시험 합격자에 대해서는 증권법규 및 직무윤리과목(제4과목)을 면제한다.

합격기준

응시과목별 정답비율(응시과목별 정답 문항수 / 응시과목별 문항수)이 40% 이상인 자 중에서, 응시한 과목의 전체 정답비율(응시한 과목의 전체 정답 문항수 / 응시한 과목의 전체 문항수)이 70% 이상이면 합격한다.

활용정보

취업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이 없으면 금융투자업계에서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에 합격하는 등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하므로 금융투자업계에 취업하려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필수 자격증이다.

가산점

금융권에서 금융투자분석사는 애널리스트 업무를 위한 필수 자격증으로 여겨지므로 가산점으로 인정한 회사는 많지 않다. 다만 증권분석사의 경우 가산점으로 인정한 회사가 많은데 증권분석사를 따기 위해서는 먼저 금융투자분석사를 취득해야 응시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증권투자상담사 : 증권투자상담사가 있을 경우 4과목 법규 및 윤리가 면제되므로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에 유리하다. 다만 평균 70점 이상을 얻어야 하므로 시험전략상 면제를 포기하기도 한다.

증권분석사 :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증 중 최상위 자격증으로 금융투자분석사 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증권분석사 시험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