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국제무역사무원

핵심능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력, 대인관계능력

유사직업명

국제무역사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무역학과

하는일

국제무역사무원은 무역에 필요한 계약, 결제 및 관련 법규정 등에 대한 지식, 외국어 능력과 무역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무역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무역 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수출이나 수입 거래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 내용을 계약서의 형식이나 관련 법규정에 따라 작성한다. 수출입허가서, 신용장 등의 세관신고서류를 작성하고 통관절차를 진행한다. 수출ㆍ수입 바이어와 상담을 하며, 수출과 수입시 발생하는 외국환을 취급하고 관리한다.

적성 및 흥미

직업 특성상 무역에 필요한 계약, 외국어 및 관련법규정 등에 대한 지식 및 무역실무 능력이 요구된다. 기업을 대신해 직접 교역행위를 수행해야 하므로 다양한 해외경험과 국제적 감각이 필요하며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관철시킬 수 있는 논리적 언어능력이 요구된다. 해외영업원, 수입 및 수출바이어 등과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 진취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관련자료

뉴스 2009년 1월 7일: EBN산업뉴스 예비 무역인을 위한 ‘취업준비 best 6’ 2009-06-24

취업현황

공채 또는 특채를 통해 무역회사, 종합상사, 일반 기업체, 수출지원센터 등에 채용될 수 있다. 국제무역사무원이 포함된 무역 사무원은 95,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72,100명(75.2%)이다. 국제무역사무원이 포함된 무역 사무원의 성비는 여자 60.4%, 남자 39.6%이며, 평균 연령은 36.8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3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5.7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국제무역사무원이 포함된 무역 사무원의 월평균 수입은 258만원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준비방법

국제무역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경영, 경제, 무역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설기관에서 국제무역사와 관련한 실무 교육 및 훈련을 받을 수 있다. 국제무역사무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지만, 민간 자격증으로는 한국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국제무역사가 있다.

문의기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 http://www.tradecamp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