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국제무역사

자격정보

국제무역사

국제무역사란 한국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국제무역사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민간자격증으로 무역관련 전문자격을 취득하는 자격증이 아니라 무역 업무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증이다. 국제무역사 시험은 국내에서 유일한 무역실무능력 인정시험으로, 무역업계 종사자 및 예비무역인들의 객관적인 무역실무능력검증을 위한 시험이다.

자격 특징

① 국제무역사 자격증은 한국무역협회 주관으로 치러지던 <무역실무능력인정시험>이 국제무역사로 명칭을 변경하여 1999년 9월 6일 첫 시험이 실시하였다.

② 국제무역사는 국가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이나 현재 국내에 무역인을 양성하기 위한 공인자격증이 없으므로 무역업계 진출을 위한 자격증으로는 거의 공인 자격증처럼 인정받고 있다.

③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시험으로 국제무역사 외에 무역영어가 있는데, 국제무역사는 민간자격증이고 무역영어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이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연령, 학력, 경력에 제한이 없다.

시험과목

시험과목 세부교과목 문항수
무역규범(40) 대외무역법·통상통관/환급,
FTA전자무역
객관식 80문항(4지선다형)
무역결제(40) 대금결제외환실무
시험과목 세부교과목 문항수
무역계약(40) 무역계약운송 객관식 80문항(4지선다형)
무역영어(40) 무역영어무역관련규칙

합격기준

교시별 과락(40점 미만)없이 전체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여야 한다.

활용정보

취업

국제무역사의 경우 무역관련 업무상 필요한 필수자격이 아니므로 취업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국내 무역 관련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유일한 자격시험으로 무역관련 기업 취업시 유리하다.

가산점

무역업체나 유관기관 취업 또는 승진시 일정한 가산점을 부여받고 있고 특히 이 시험을 시행하는 한국무역협회 취업시 우대받고 있다.

관련자격증

무역영어 : 국제무역사화 함께 대표적인 무역관련 자격증이다. 수험과목이 유사하나 국제무역사 시험범위가 무역영어보다 더 넓고 국제무역사 시험 범위 내에 무역영어가 많은 부분 포함 되어 동시에 두 시험을 준비하는 경향도 있다.

관세사 : 관세사는 무역관련 시험 중에 최고의 전문자격증이다. 국제무역사의 경우 관세사의 수험과목의 기초가 되고 관세사 업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