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정보

국내여행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는 관광진흥법에 의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실시하는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등록한 자를 말한다. 관광통역안내사,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와 함께 관광업무에 종사하는 관광종사원으로 규정되어 있다.

주요 업무

국내여행안내사는 국내를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 일정 계획, 여행비용 산출, 숙박시설예약, 명승지나 고적지 안내 등 여행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학력, 국적, 연령 등의 제한이 없다. 단, 다음의 결격사유가 있는 자는 국내여행안내사가 될 수 없다.

시험시간

필기시험 면접시험
시험과목 입실시간 시험시간
① 국사
② 관광자원해설
③ 관광법규
④ 관광학개론
09:00 09:30~11:10(100분) 1인당 5~10분 내외

시험과목 및 출제비율

구분 시험과목 배점 시험방식
필기시험 ① 국사
② 관광자원해설
③ 관광법규
④ 관광학개론
30%
20%
20%
30%
객관식 4지선다
면접시험 관광 실무상식 - ㆍ국가관 · 사명감 등 정신자세
ㆍ전문지식과 응용능력
ㆍ예의 · 품행 및 성실성
ㆍ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

※ 관광법규란 「관광기본법」 ∙ 「관광진흥법」 ∙ 「관광진흥개발기금법」 ∙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등의 관광 관련법규를 말하며 시험시행일 현재 시행되는 법령 등을 기준으로 하므로 법률개정여부에 주의를 요한다.

합격 기준

종류 합격자
필기시험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의 점수가 배점비율로 환산하여 6할 이상 득점한 자
면접시험 면접시험 총점의 6할 이상 득점한 자

시험 면제

다음의 자는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활용정보

국내여행안내사는 여행사, 호텔, 관광관련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프리랜서 여행안내사로 활동할 수도 있다. 관광진흥법은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에게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을 가진 사람이 국내여행안내에 종사하게 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관련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 : 관광통역안내사는 외국인의 국내여행, 국내여행안내사는 내국인의 국내여행의 안내업무를 담당한다는 점에서 그 업무범위가 유사하다. 따라서 자격시험의 과목도 외국어시험을 제외하면 동일하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