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공연기획자

개요

공연기획자는 작품을 선정하고 공연시기와 장소를 결정하며 예산을 세우는 등 공연이 완성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총지휘자를 말한다. 고객이 어떤 공연을 요구하는지, 비슷한 콘셉트의 공연을 이미 진행했던 적은 없는지, 우리 정서에 맞는지 등을 철저히 분석하며, 공연방향이 정해지면 출연진을 섭외한다. 좋은 콘셉트와 기획을 현실로 만들어 내는 것은 제작인력이기 때문에 연출, 안무, 음악, 무대디자인, 조명, 의상, 분장 등의 스태프를 구성하는 일이 중요하며, 준비과정에 드는 비용을 확보하고 제작 각 팀의 준비사항들을 체크함과 동시에 때로는 장면을 연출하는 연출자를 지도하기도 한다. 요즘은 기획자로서의 업무가 더욱 강화되어 홍보와 마케팅까지도 책임지는 경우가 많다. 큰 규모의 공연을 주로 기획하는 곳에서는 공연 콘셉트를 정하여 추진하는 프로모터 분야, 공연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관객을 모으는 홍보 및 마케팅 분야, 관객이 편안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운영 및 관리 분야로 업무분야를 나뉘어 일한다.

수행직무

준비방법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에는 제한이 없으며, 보통 공연기획사, 극장 및 극단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실무를 익힌다. 대학에 공연기획과, 예술경영과, 이벤트학과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방송아카데미와 사설교육기관의 공연기획 프로그램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공연기획사에서는 보통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모집하며, 추천을 통한 채용도 많은 편이다. 공연기획자는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라서 이벤트사에서의 경력, 공연장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공연기획을 하기 위해서는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등 공연 전반에 대한 지식을 고루 갖추어야 함은 물론, 총감독으로서 독창성과 종합적인 사고력, 판단력, 그리고 강력한 통솔력이 필요하다. 공연을 무대에 올려 많은 관객을 모으려면 홍보나 마케팅에도 능해야 하고 경영자적 마인드가 요구되는 동시에 스폰서를 찾아가 투자나 후원 설득을 할 때는 설득력과 호소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필수 기술 및 지식

공연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체계적 공부를 하려면 대학에서 공연제작예술학부, 공연기획학과, 예술경영, 이벤트학과, 연극영화 등의 학과에서 공부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공연기획사 등에서 공연기획자를 선발할 때는 지원자가 어떤 전공을 했는가보다는 공연기획과 관련된 어떤 경험을 했는가를 중요하게 보는 경향이 있다. 대학에서 공연 관련 동아리 활동을 했다거나 혹은 공연시설이나 공연단체에서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를 한 경력을 높게 쳐준다. 처음 공연기획전문회사나 공연시설에 입사하여 공연기획 업무를 보조하다가 점차 자신이 책임을 지고 공연을 기획하는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일반적 관례이다. 공연기획자는 수 많은 사람과 의견을 조율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필요한 것들(공연장 섭외, 배우나 가수)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추진력과 카리스마가 있어야 한다. 공연을 보고 즐기기 보다는 그 공연에서 좋았던 점과 내가 기획을 한다면 어떤 점은 보완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0%),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3%), 대졸 (72%), 대학원졸 (24%),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8%), 사회계열 (27%), 교육계열 (0%), 공학계열 (0%), 자연계열 (3%),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62%)

임금정보

조사년도:2012년, 임금 하위(25%) 25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3800만원

일자리전망

여가생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콘서트나 뮤지컬, 연극 등 공연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공연시설의 증가와 문화와 공연을 즐기는 사람의 증가는 공연기획자의 입지를 넓히는데 기여했다.

뮤지컬, 콘서트, 연극, 독주회, 무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연이 개최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뮤지컬과 오페라 관람이 증가하고, 기업의 후원이 늘어나는 한편 해외 유명가수의 콘서트와 뮤지컬 공연이 많아지면서 이를 기획하는 공연기회자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학에 공연기획 관련학과가 개설되고 광고 및 홍보분야에 대한 직업선호도가 높아져 공연기획자의 입직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으며, 과도한 업무량에 비해 보수가 낮아 이직과 전직이 많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공연을 기획하는 문화산업 분야는 경기에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분야여서 경기 침체가 이어질 경우 일자리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관련직업

분류 관리, 경영, 금융, 보험 > 경영, 회계, 사무관련직
관련학과 경영학과, 영상, 예술학과
한국공연예술경영인협회 http://www.artsmanagemen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