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고고학과

학과개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명언에서 알 수 있듯이 역사가 중요한 이유는 과거·현재·미래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연속적이며, 과거는 단순히 지나가 버린 것이아니라 살아 있고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고고학과는 이처럼 중요한 역사와 그 의미에 대해 배우며,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인재를 키운다.

고고학과는 다양한 자료 및 유물을 바탕으로 인간과 사회문제를 시간적 변화속에서 분석한다는 점에서 모든 인문과학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학과 특성상, 문화유적 답사 및 유적 발굴 등 역사적 체험을 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국사가 수능시험에서 필수 과목으로 채택되는 등 역사학 및 고고학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흥미와 적성

중·고등학교 때에 국사 및 세계사 등 역사 과목을즐겁게 공부했으면 이 학과에 입학할 기본적인 조건을 갖춘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또, 인간에 대한 깊은 호기심을 가지며, 인류와 사회의 발달 과정에 대해 흥미를 느낀다면 4년 내내 흥미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사료와 사료 사이의 여러 상황을 생각하는 상상력이 풍부하면 좋으며, 더불어 논리력을 갖추면 유리하다.

진출분야

기업체 출판사, 초·중·고 및 대학 도서관, 기업의 문헌 자료실, 기업체의 사무직, 사설 학원 언론사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연구소 인문·사회과학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문화재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서실, 국·공립도서관, 국립 대학 도서관, 박물관, 지역 문화원

주요 교과목

고고학사

고고학의 태동기에서 19세기 과학으로서의 성립과정 및 현대 고고학에로의 발달과정과 고고학을 연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배운다.

문헌고고학

중국ㆍ한국의 사서에 나타나는 고고학적 자료들을 중점 강의함으로써 문화상 및 발전단계에 대해 배운다.

한국의 고분문화

선사시대 이래 한국 무덤의 변천 양상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특정 고분의 역사적 의미나 고고학적 환경에 대해 배운다.

인류의 기원과 진화

구석기시대에 인류가 최초로 출현하게 되는 기원과 변천양상, 인류문화를 화석인류와 석기 등의 유물 그리고 유적을 통해 배운다.

한국고대·선사문화

유적ㆍ유물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통하여 구석기시대에서부터 철기시대 혹은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고대문화와 사회의 발전 과정에 대해 배운다.

유적답사 야외고고학

문화유적지 및 발굴조사 현장 답사를 통해 책이나 텔레비젼 속에서만 보던 역사현장을 육안으로 직접 보고, 현장감각과 아울러 당대의 상황 및 자연ㆍ인문지리적인 상관성에 대해 배운다.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덕성여자대학교(본교) 미술사학과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본교) 고고미술사학과 고고학전공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본교) 고고미술사학과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본교) 고고미술사학과 미술사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승학캠퍼스) 고고미술사학과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부산캠퍼스) 고고학과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본교) 고고학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본교) 고고인류학과
경기도 명지대학교(자연캠퍼스) 미술사학과
충청북도 충북대학교(본교) 고고미술사학과
충청남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적학과
전라북도 전북대학교(본교) 고고문화인류학과
전라남도 목포대학교(본교) 고고학과
경상북도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고고미술사학전공
경상남도 인제대학교(김해캠퍼스) 역사고고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고고미술사학과

세부관련학과

고고미술사학전공, 고고문화인류학과, 고고미술사학과, 고고인류학과, 고고학과, 문화유적학과, 미술사학과, 역사고고학과, 고고미술사학과 고고학전공, 고고미술사학과 미술사학전공

관련직업

관련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