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6 마지막 편집

게임프로그래머란

개요

게임프로그래머는 게임의 구조를 설계하고, 사운드 효과와 그래픽 데이터를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자로, 역할에 따라 크게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와 서버 프로그래머로 나뉘어 진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는 게임 유저들에게 실제로 화면을 보여주기 위한 작업을 담당하는데, 보통 캐릭터나 맵을 화면에 보이도록 틀을 만들고, 게임에 접속할 때나 게임 중에 적합한 화면이 보이도록 한다. 반면 서버 프로그래머는 게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캐릭터나 아이템을 보관 및 관리하는 게임서버를 구축한다. 특히 서버 프로그래머는 온라인게임의 확산으로 인해 사실상 게임프로그래머의 영역에서 분리하여 독립적인 프로그래머로 불리우기도 한다. 모바일게임순위

게임프로그래머는 게임기획자, 그래픽디자이너, 음악제작자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어떻게 구조적으로 확장가능하도록 프로그램화할 것인지 설계하고 이를 위한 엔진을 개발하거나 혹은 상용 엔진을 이용하여 영상을 화면에 출력하는데 필요한 제반함수와 그래픽 특수효과 등을 제작한다. 또한 플레이어가 게임이란 개체를 향해 특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장치 제어루틴을 제작하기도 한다. 제작완료 이후에는 수많은 반복 테스트를 통해 에러를 수정하고 버그를 찾아내는 것이 일상이다.

준비

고등학교, 전문대학의 게임관련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게임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게임아카데미 등의 사설학원,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다. 이 곳들을 통해 게임기획, 게임연출, 게임프로듀싱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교육, 게임시나리오 작성, 아이디어 창출교육, 게임그래픽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음악, 3D애니메이션, 웹프로듀서, 디지털웹디자인, 게임프로그래머, 게임그래픽디자인 등을 배울 수 있다.

게임 프로그래밍은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비디오 게임 가운데 어떤 게임을 개발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컴퓨터 능력에 차이가 존재한다. 특히 3D온라인 게임이 꽤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요구하는 데 비해 모바일 게임은 비교적 복잡하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업체에서 게임프로그래머를 채용할 때는 보통 지원자가 만든 프로그램을 보고 면접에서 전문지식을 테스트하게 되므로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을 충실하게 쌓아두는 것이 유리하다.

전망

오늘날에는 PC, 모바일, 전용 오락기 등 게임이 구현되는 환경도 다양해지고 있어 각종 기기와 유저의 특성에 맞는 컨텐츠를 개발할 게임프로그래머가 요구되고 있다. 대규모 게임회사의 경우는 취직을 하려면 경쟁이 매우 치열하지만, 소규모 게임회사의 경우는 근무환경이 좋지 않고 보수도 충분치 않아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수준의 프로그래머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소규모 업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게임개발과정에 직접 참여할 기회가 더 많은 만큼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전문적인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에 대한 이해를 넓혀간다면 실력 있는 게임프로그래머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