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6 마지막 편집

게임기획자란

개요

게임기획자란 게임용 소프트웨어 제작을 총괄적으로 감독하고 연출하는 자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서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게임기획자는 게임이 제작되어 상품화가 될 경우 성공할 수 있는지를 판단,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게임 크리에이터 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게임기획자는 크게 시스템기획자와 레벨기획자로 구분되는데, 시스템기획자는 게임구성과 게임의 기본규칙을 만드는 반면 레벨기획자는 게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을 담당한다.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게임제작의 총감독과 시나리오제작 역할을 겸하기도 한다. 모바일게임순위

게임기획자는 게임 제작에 앞서 먼저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게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새로운 게임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이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한다. 이를 통해 게임의 장르와 대상 연령층, 난이도, 스토리 전개 등을 설정하며, 이후 게임이 상품화가 되었을 때 시장진입이나 판매고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지를 판단하여 게임의 홍보와 마케팅 전략, 배급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게임기획자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해낼 수 있는 통찰력과 함께 새로운 소재를 발굴해낼 수 있는 창의력과 기획력이 요구된다. 게임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영화, 만화, 소설 등 다양한 문화 장르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어야 한다. 아울러 다른 팀원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등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대기업급의 게임제작업체에 채용되거나, 소규모 인원에 기반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게임기획자로 활동할 수도 있으며 해외의 온라인 게임 업체나 콘솔 게임 업체 등에 취직하여 활동할 수도 있다.

준비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전문대학의 게임관련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게임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게임아카데미 등의 사설학원 등에서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다. 관련학과에서 게임기획, 게임연출, 게임프로듀싱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교육, 게임시나리오 작성, 아이디어 창출교육, 게임그래픽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음악 등을 교육받을 수 있으며, 사설 교육기관에서는 3D애니메이션, 웹프로듀서, 디지털웹디자인, 게임프로그래머, 게임그래픽디자인 등을 실습 위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지만, 하지만 주로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게임제작이나 게임공학, 게임콘텐츠 등을 전공하고 진출하는 편이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게임기획전문가가 있는데, 이는 게임 시나리오, 게임 이벤트 연출, 게임 시스템 설계 등 게임 기획 실무를 담당하며 게임 제작 준비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게임 설계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