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검찰수사관

요약검사를 보조하여 피의자 신문에서부터 벌금 집행, 수사, 압수수색, 사건수리, 형의 집행 등의 업무를 한다.

수행직무

검사를 보조하여 수사에 필요한 각종 문서를 정리, 생산한다.
조서를 작성하기 위해 피의자를 신문한다.
수사, 압수수색, 사건 수리 등의 업무를 한다.
피의자의 형량을 결정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검찰수사관이 되려면 매년 1회 시행되는 행정고등고시(5급 공무원 공개채용시험)의 검찰사무직 시험, 7, 9급 공무원시험에 합격하거나 수사에 필요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특별채용에 합격해야 한다. 검찰마약수사관은 매년 1회 실시되는 국가공무원시험(마약수사직 9급)을 통해서만 선발되며 시험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형법총론, 형사소송법개론이 있다. 검찰수사관으로 임용되면 사내 교육을 통해 이론(수사론, 조서작성방법 등)을 배우고, 현장에 투입되어 실무를 경험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32%), 고졸 후 교육이수 (3%), 전문대졸 (7%), 대졸 (58%),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2%), 사회계열 (71%), 교육계열 (1%), 공학계열 (10%), 자연계열 (5%),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500만원, 평균(50%) 3950만원, 상위(25%) 43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1.17%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검찰수사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수사관의 입직경로는 국가공무원시험이 유일하다. 매년 정기적으로 수요인원에 따라 평균 100 ~ 200명 정도의 인원을 채용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것은 정원의 사정에 따라 수시로 변경이 가능하다. 따라서 고용인원은 검찰의 큰 구조개혁이나 채용계획의 변경 없이는 일정비율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고용이 안정적이며, 검찰이 독립기구로서 선호도가 높아 앞으로 입직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많이늘어남 (15%), 늘어남 (41%), 변화없음 (42%), 줄어듬 (3%), 많이줄어듬 (0%)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교육, 연구, 법률, 보건 > 법률, 경찰, 소방, 교도관련직
관련학과 경찰행정학과
관련자격 임상심리사 1, 2급(국가기술)
관련정보 경찰청, 중앙경찰학교, 경찰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