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5 마지막 편집

건축설비기사자격

개요

건축설비기사는 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자동제어설비, 소방설비 등을 설치될 각 건축물의 조건에 적합하게 시공하고, 유지하며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건축물이 점차 대규모화 되어 가고 건축설비 부분에서 종류와 규모가 방대해 지면서 운영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게 된 바, 건축물 설비에 필요한 모든 공작물을 다룰 수 있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건축분야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의 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최근 초고층복합빌딩과 더불어 대체에너지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융합된 복합 건축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어, 새로운 기술을 갖춘 건축설비기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모바일게임순위

건축설비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 등록을 위한 감리원 자격이 주어지며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근로자의 보건, 안전 지정교육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이용 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 전문기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때 본 자격을 활용할 수 있다.

응시자격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건축, 건축공학, 건축설비, 건축설비기계공학 등 관련 학과에서 건축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능대학이나 직업전문학교의 관련 학과, 기술전문학원의 강좌를 통해서도 자격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다음의 세가지 가운데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건축설비기사 시험의 응시가 가능하다. 비관련학과 관련 응시자격은 2013.1.1부로 폐지된 바 있다.

시험

필기시험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 가능하며, 실기시험 또한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획득해야 합격이 가능하다. 단,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활용

건축설비기사는 종합건설회사나 건설엔지니어링업체, 전문건설업체, 감리전문업체, 건축사사무소, 건설품질검사전문기관, 측량회사 등에 진출하며 종합 또는 전문건설회사의 건설현장, 용역회사, 시공회사 등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아울러 건축관련 연구소,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건축직 공무원, 공공기관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건축시공 분야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채용하거나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