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5 마지막 편집

건축도장기능사자격

자격 개요

건축도장기능사는 건축물의 미관과 작업공정의 효율성을 도모하려면 금속, 목재, 콘크리트 등 다양하고 복잡한 피도물에 따라, 다듬질의 정밀도에 따라 적합한 도료와 적당한 도장방법을 사용하여 도장하는 것이 필요해짐에 따라 건축재료와 도장에 관한 지식과 숙련된 기능을 가진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자격제도이며 2006년부터 가구도장기능사와 통합되어 시행되어 왔다. 건축도장기능사의 주요 업무로는 현장에서 붓, 롤러 브러시, 스프레이 등의 도장기기와 설비를 사용하여 페인트, 바니시 기타 유사 재료를 건물의 외부와 내부표면, 장식물에 칠하여 건물과 장식물을 보호하고 장식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일 등이 있다. 모바일게임순위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도장공사업),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자격시험의 경우 응시자격은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각각 나뉘어 지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획득하여야만 합격이 가능하다.

활용정보

건축도장기능사는 관련회사에 상용직으로 고용되기 보다는 주로 실제 건설현장에서 실전기능을 습득하고 도장공으로 취업하고 있다. 작업의 특성상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추가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으며,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시설직렬의 건축 직류에서 3% 가산점을 주지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아울러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급 채용시험에서도 필기시험 만점의 3%를 가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