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5 마지막 편집

건축과

개요

건축과는 구조, 시공, 환경 분야를 통해 건축에 종합적 발전을 추구하는 학과로 건축가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며 공학과 설계의 혼합교육이 아닌 설계 중심교육을 시행하고, 건축적 사고와 예술적 감성을 종합적으로 학습, 연마시킴으로서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건축디자이너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건축영역은 크게 건축물을 설계하고 건축하기 위한 이론과 기술체계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건축과 건축물의 구조, 공법, 재료, 역학 등을 주로 공부하는 건축공학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대학교에서 건축과는 5년제, 건축공학과는 4년제의 교과과정으로 운영된다. 관련 학과로는 대학교의 건축과, 건축공학과, 건축설비공학과, 전문대학의 건축과, 건축설비과 등을 들 수 있으며 이 가운데 건축과는 건축물의 설계를 중심으로 배운다. 강황

건축 분야는 시대적 문화와 예술을 반영하므로, 문화적, 기술적, 예술적인 능력의 통합적인 소질을 가진 학생에게 적합한 분야이다. 건축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공간 지각력, 뛰어난 미술 감각, 그리고 복잡한 문제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건축물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면 좋다.

현재 건설 기술은 빠르게 다양화, 첨단화, 정보화,그리고 세계화되어 가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환경 요소, 시스템 요소 등을건축물과 접목시킴으로써 쾌적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건축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 교과목

건축과는 5년제 학위과정으로 각종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구조, 설계 등을 공부하며 이를 위해 건축 전반에 대한 이론과 국가별·시대별 건축역사 등을 배운다. 교과과정의 상당시간은 실제 건축설계 실습을 하는데 쓰이고, 최근에는 디지털기법을 활용한 설계능력을 공부한다. 전문대학의 ‘건축과’는 3년제로 많이 운영되며, 설계실습과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건축CAD) 등을 중점적으로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