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건설기계정비기능사

자격정보

자격 개요

① 기계는 자동차, 전기, 전자, 통신, 항공우주, 조선, 해양, 화학, 환경, 건설, 농업 등 산업 전반에 응용되고 있으며, 최근 건설기계는 건설공사에 더욱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② 건설기계의 대형화, 다기능화, 전자기술을 이용한 고성능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국내 건설기계 생산기술은 엔진, 유압장치 등 주요 핵심부품에 있어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있는 실정이다.

③ 건설기계정비기능사 자격제도는 건설기계의 기술향상을 통한 건설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건설기계정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제정되었다.

④ 건설기계기관정비기능사와 건설기계차체정비기능사 종목이 2012년부터 건설기계정비기능사로 통합되어 시행된다.

주요 업무

건설기계정비기능사는 건설기계정비에 관한 숙련된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각종 공구 및 장비와 시험기를 사용하여 건설기계의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유압장치 및 작업장치 등 건설기계의 고장이나 결함부위를 점검하고 정비·수리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필기시험 ① 건설기계정비
② 일반기계공학
③ 안전관리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시험 건설기계정비작업 작업형(4시간 정도)

합격 기준

필기시험 면제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활용정보

취업

우대

가산점

자격부여

건설기계정비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 사후관리, 정비업의 기술인력,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한 정기검사 및 확인검사대행자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 제조검사 및 설치검사 면제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건설기계정비기능사 : 건설기계정비기능사 시험은 건설기계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기사·기능장·기술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능장·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건설기계정비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건설기계정비기능장 : 기능장은 최고급 수준의 숙련기능을 가지고 산업현장에서 작업 관리, 소속 기능 인력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계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주는 현장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건설기계기술사 :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면허증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산업기사는 5년, 기능사는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