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가상현실전문가

가상현실전문가는 3D모델링 및 VRML 등의 기술을 이용해서, 가상의 시공간에서 자유로운 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각종 응용분야(게임, 비행기 조종훈련, 가상 모델하우스 등)에 적용될 수 있는 가상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전문적으로 종사한다.

수행직무

가상현실전문가는 3차원모델링(3D) 및 가상현실모델링언어(VRML)등의 기술을 이용해 가상의 시공간에서 가상시스템을 개발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가상세계가 무엇인지 파악하거나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분석하여 개발방향을 설정한다. 신제품에 대한 기획안을 토대로 3차원 컴퓨터그래픽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한 후 디자인 감각을 가지고 사용자가 실제의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가상현실시스템을 디자인한다. 제작된 3차원 가상현실 소프트웨어에 오류는 없는지 테스트하고 수정작업을 거쳐 제품을 완성하며 3차원 컴퓨터 그래픽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한다.

적성 및 흥미

가상현실전문가는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거시적인 안목과 분석력, 창의력, 공간 지각력이 요구되며 가상의 시공간에 대한 폭넓은 응용력이 필요하다. 여러 사람들과 의견을 조율하거나 팀을 이루어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협동심과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하다. 진취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분석적 사고, 혁신, 신뢰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핵심능력

공간시각능력, 창의력, 수리논리력

유사직업명

기업관리소프트웨어개발자, 과학용소프트웨어개발자, 산업용소프트웨어개발자, 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자

필수 기술 및 지식

가상현실전문가는 대학, 전문대 또는 직업전문학교에서 컴퓨터소프트웨어나 전산, 정보처리 등을 공부한 후에 관련업체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실무능력에 따라 취업과 성공이 결정되기 때문에 학력이나 전공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개발에 흥미를 갖고 독학으로 성공한 사람들도 많다. 취업하게 되면 보통 2∼3년 정도 실무경험을 쌓은 후에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머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들에게는 디자인의 개념, 과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 및 창의력, 인내력 등이 필요하며 컴퓨터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노력등이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3%), 고졸 후 교육이수 (7%), 전문대졸 (37%), 대졸 (48%), 대학원졸 (3%), 박사졸 (2%)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 사회계열 (8%), 교육계열 (0%), 공학계열 (74%), 자연계열 (4%),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2%)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900만원, 평균(50%) 3500만원, 상위(25%) 4200만원

취업현황

가상현실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일부 연구소에 따라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 주로 가상현실을 다루는 게임, 영화, 산업현장 교육훈련 업체나 관련 사설 연구소로 취업을 하게 된다. 대부분 공채나 특채를 통해 취업을 하게 된다. 그 외 일부 연구소의 경우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취업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가상현실전문가를 포함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종사자수는 91,7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78,600명(85.7%)이다. 가상현실전문가를 포함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성비는 남자 88.1%, 여자 11.9%이며, 평균 연령은 34.7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4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4.4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가상현실전문가를 포함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월평균 수입은 302만원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준비방법

가상현실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 및 대학교에서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전파통신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사람이 표현할 수 없는 형상이나 그림을 컴퓨터라는 매체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기술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시각적으로 형상화시켜 채색은 물론 조형을 제작할 수 있는 숙련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이다. 시각디자인기사는 인쇄매체와 영상매체를 이용해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는 종합적인 조형능력을 길러 장래에 사회가 필요로 하는 책임 있고 능력 있는 그래픽디자이너와 영상디자이너를 육성하기 위한 자격이다.

일자리전망

21세기 핵심기술이 될 가상현실 기술은 그 발전속도와 문화적 확산 및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현재 국내 가상형실기술은 시제품을 제작하는 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향후 상용가상현실시스템의 개발연구와 관련하여 고용수요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증강현실 등의 기술이 널리 퍼지면서 가상현실과 같은 시각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과학과, 컴퓨터그래픽과, 컴퓨터디자인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컴퓨터응용제어과, 컴퓨터프로그래밍과
관련자격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관련직업

분류 전기, 전자, 정보통신 > 정보통신관련직
관련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 통신공학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http://www.kai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