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가구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는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보다 경쟁력 있는 가구를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하는일

필수 기술 및 지식

가구디자이너로 일하려면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활동중이다. 또한,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후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한 예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2% 8% 8% 23% 57% 2% 0%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1% 2% 0% 14% 4% 0% 79%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2,800만원 3,300만원 4,000만원

직업전망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제품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이 성공적인 경영을 수행하기 위해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을 추구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디자인은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 중요한 경영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기업의 경우 부설디자인연구소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좀 더 선진화된 기술을 가진 해외에 제품디자인을 맡기기도 하고, 외국 브랜드의 직수입도 늘어나고 있어 제품디자이너의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련직업

요약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실내디자인학과
관련자격 가구설계제도사(국가공인 민간)
관련정보 (사)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한국디자인진흥원